2020년 3분기 유튜브 광고 마케팅 비용 분석으로 보는 유튜버 수익

2020. 12. 2. 21:30유튜브 트렌드

2020년 3분기 (2020년 7월~2020년 9월) 업계 분석자료에 따르면 유튜브 스폰서 광고를 진행한 1,775개 브랜드 중 지출이 가장 많은 상위 19개 업종을 분석한 결과 스포선 광고 영상 1개 당 평균 비용은 약 2.2만 달러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튜브 광고 마케팅 비용 평균 2.2만달러(미국)

업계 조사에 다르면 2020년 7월부터 9월까지 공정위 규정에 따라 브랜드 제휴나 후원을 나타내는 8,800개 이상의 유튜브 영상 분석을 통해 유튜브 스폰서 광고를 진행한 브랜드 총 1,775개 중 상위 19개 업종을 분석했다고 합니다.(미국, 캐나다 브랜드위주로 분석함.)

평균 유튜브 광고 마케팅 비용은 $22,042, 평균 영상 조회수는 150,963회로 분석되었습니다.

즉, 미국에서 유료 프로모션 광고 진행시 15만뷰 달성시 최소 2만달러의 광고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단순 계산해보면 1 view = $ 0.133 (약 150원)입니다. 생각보다 가성비가 높은 편입니다. 

출처 influencermarketinghub.com

 

 

그렇다면 유튜브 광고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사람을 일컫는 유튜버들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유튜브채널에서 진행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은 크게 3가지, 즉 유료 PPL, 스폰서십, 보증광고입니다. 

 

 

유료 PPL

제3자를 위해 보수를 받고 제작된 콘텐츠로서 제3자의 브랜드, 메시지 또는 제품이 콘텐츠에 직접 통합된 경우를 가리킵니다. -- 영상에 제품을 노출하는 광고

스폰서십

제3자가 자금을 전부 또는 일부 지원한 콘텐츠입니다. 스폰서십은 일반적으로 제3자의 브랜드, 메시지 또는 제품을 홍보하며 해당 브랜드, 메시지 또는 제품이 콘텐츠에 직접 통합되지는 않습니다. -- 브랜디드 영상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광고

보증광고

광고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를 위해 제작된 콘텐츠로서 사람들이 콘텐츠 크리에이터 또는 보증광고 모델의 의견, 신념, 경험을 반영한다고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은 메시지를 포함합니다. -- 유튜버가 브랜드 모델이 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광고 

 

 

간단하게 말하면 광고주가 직접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는 유료 프로모션입니다.

분석에 따르면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지출한 5개 업종은 기술, 게임, 식음료, 패션, 뷰티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기업들은 어떤 유튜버와 협업을 했을까요?

분석에 따르면 유튜버를 광고제휴 단가로 총 5개 티어로 나눴습니다.

즉 제휴단가 1000만달러 넘는 Supernova 유튜버, 100만 달러 넘는 Macro 유튜버, 50만 달러 넘는 Mid Tier 유튜버, 25만달러 넘는 Micro 유튜버, 10만 달러 넘는 Nano 유튜버로 나눠졌습니다.

상위 브랜드가 실제 협업 진행한 유튜버를 살펴보니 Supernova 유튜버과 진행한 브랜드는 1개, Macro 유튜버과 진행한 브랜드 30개, Mid Tier 유튜버과 진행한 브랜드 31개, Micro 유튜버과 진행한 브랜드 66개, Nano 유튜버과 진행한 브랜드 140개로 통계되었습니다.

유튜버 제휴단가과 브랜드 광고 진행 건수 비교

 

따라서 우리는 기술, 게임, 식음료, 패션, 뷰티 콘텐츠를 만드는 유튜버들의 광고 수익율이 평균 보다 높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메가급 유튜버보다 나노 유튜버들이 제휴광고 제의를 받을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예측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