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트렌드를 활용한 유튜브 영상 검색 노출 시키는 방법

2019. 4. 11. 12:57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채널을 처음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본인이 올린 유튜브 동영상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 초보가 유튜브에 검색 노출이 되려면,

첫 번째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유튜브 검색도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 높은 결과가 가장 상단에 노출됩니다.

유튜브 검색 엔진은 유튜브 영상의 몇 가지 내용 수집을 통해 키워드를 읽습니다.

1. 제목, 설명, 태그

일반적으로 구글 트렌드 사이트를 통해 내 동영상 내용과 적합한 키워드를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내용

유튜브 엔진은 동영상 내용을 분석하고 언급된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자막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막 내용에 영상과 관련된 키워드를 반복 적으로 넣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3. 기타

꾸준한 업로드, 추천영상, 썸네일, 구독 알림 요청, 구독 여부, 시청 시간 등 많은 요소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제목과 설명, 그리고 태그를 어떻게 작성해야 유튜브 검색에 잘 노출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나랑 비슷한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는 잘 나가는 유튜브 동영상은 어떤 키워들 사용했는지 한번 살펴봅니다.

 

제가 구독중인 어떤 채널을 예시로 한번 보겠습니다.

이 채널의 최근 30일 조회수가 평균 100회 이하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2분으로 마스터 탱커 완전 정복"이라는 제목을 가진 동영상의 조회수가 다른 영상보다 조금 많은 거 같아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https://kr.noxinfluencer.com/youtube/video-analytics  동영상 분석 사이트를 통해 이 영상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검색창에 이 영상의 유튜브 링크를 붙여 넣고 [분석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조회됩니다.

여기서 보시면 이 영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들을 클릭하면 최근 30일 동안 해당 태그의 유튜브 검색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 키워드도 함께 알려줍니다.

 

 

 

 

참고로 이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가 낮은 원인은 검색 노출이 거의 되지 않고 있어서입니다.

마스트 탱커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검색은 되나 검색순위가 하위에 있습니다.

 

이런 태그 트렌드 분석을 통해 적당한 키워드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검색 엔진은 최신 업로드된 동영상을 우선 노출해 주는 메커니즘이 있어서 이 점을 잘 활용하시면 조금씩 검색 노출될 겁니다. (사람들이 적게 업로드할 때 적당한 키워드로 신규 업로드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 함께 사용해볼 만 키워드 추천 툴도 이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가 나옵니다.  https://keywordtool.io/search/keywords/youtube/21690750?category&keyword=%EB%A7%88%EC%8A%A4%ED%84%B0%ED%83%B1%EC%BB%A4&country=KR&language=ko#suggestions  

 

 

 

 

데이터 출처:  https://kr.noxinfluencer.com/youtube/video-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