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수익 극대화 시키기

2019. 7. 20. 12:31유튜브 수익창출 지식정보

유튜브, 블로그 등 1인 미디어로 수익 창출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구글 에드센스광고에 대해 잘 아실 거예요.

같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남들보다 수익이 작은 이유 한번 생각해 보셨나요?

어떻게 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아래 내용에서 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wordstream 2018년 최신 정보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의 구글 CPC 광고 단가는 검색광고 $2.67, 디스플레이 광고(GDN, Google Display Network) 0.60$로 나타나고 있으며,

전체적인 평균 CPC 단가는 검색광고 $2.69, 디스플레이 광고 $0.63입니다.

참고로 통계 정보에 따르면 2019년 웹 사이트 트래픽의 52.2%가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업종별 구글 CPC 단가

 

 

2018년 업종별 구글 CPC 단가

GDN 광고 중에서 CPC 단가가 높은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Home&Garden 업종의 GDN CTR도 0.76%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위의 단가는 모두 미국 지역의 20,297개의 구글 광고 클라이언트 데이터 샘플 기반으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그럼 한국의 구글 광고의 CPC 단가는 어느 정도 될까요?

먼저 미국의 가장 비싼 키워드의 CPC 단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구글 키워드 광고의 CPC 단가 TOP20

보험 관련 키워드 CPC 단가가 $54.91으로 가장 높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검색 볼륨이 큰 키워드 기반으로 키워드 검색광고의 평균 CPC는 $1~$2이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국가별 cpc 단가를 알아보겠습니다.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키워드 검색광고의 CPC 단가는 미국 평균 CPC 단가의 26%~30%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평균 키워드 검색광고의 cpc 단가는 약 $0.26~$0.60 사이인 거죠.

여기서 의외인 것은 동남아 국가 네팔, 인도네시아, 태국 등 국가의 CPC 단가는 약 $0.36~$0.90으로 한국보다 높은 CPC 단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 국가별 cpc 단가

 

이 말은 즉 한국의 클릭당 단가가 평균 수준보다 낮다는 말입니다.

이건 웹사이트나 유튜브 구글 광고를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께서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차이가 이렇게 클까?

구글 키워드 플랜너 도구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검색어 "핸드폰"을 예시로 검색해 봤습니다.

한국, 한국어로 "핸드폰" 구글 키워드로 구매했을 때의 CPC 단가는 약 $0.17~$1.68 사이입니다.

("폰" 키워드의 cpc 단가는 약 $0.15~$0.41입니다.)

지역을 미국, 언어 영어로 바꿔서 “phone"을 다시 검색해보았습니다.

구글 키워드의 CPC 단가는 약 $2.09~$7.86 사이였습니다.

이 가격은 광고주가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진행할 때 구글에 지불하는 클릭당 단가이지만,

정작 사이트 운영자나 유튜버 지갑으로 들어가는 돈은 약 1/3 정도밖에 안되죠.

 

다음 카페에 공개된 어느 한국 유튜버의 수익입니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의 cpm 단가가 가장 낮게 나왔고, 한국과 미국의 단가 차이도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구글 광고 단가는 업종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업종, 키워드일 경우 미국과 베트남의 cpc광고 단가가 같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유튜버가 공개한 국가별 수익

▶광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사이트 운영자나 유튜버 분들은 cpc 단가가 높은 국가의 유저 타깃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홍보를 해야 수익도 높일 수 있다고 봅니다. 즉 글로벌화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해 참고할만한 방법은 아래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제목 및 태그에 영어 사용

2. cpc단가가 높은 키워드 사용

3. 영어 자막 제공

4. 자동 번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막 또는 내레이션 제공

5. 단가보다 중요한 것은 시청시간 및 시청자 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