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업로드 후 가장 중요한 3일을 활용하기

2020. 9. 2. 18:03유튜브 트렌드

오늘은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 및 댓글수의 일별 변화를 통해 영상 업로드 이후 트래픽이 가장 많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간대를 분석했습니다. 해당 분석 결과는 일반적인 상황에만 해당됩니다.

 

유튜브 유료광고 홍보 링크 클릭수 변화

아래 이미지는 유튜버가 유료광고 진행할 때 설명 부분 또는 댓글 고정으로 걸어둔 홍보 링크(제품 링크 또는 서비스 링크)의 실제 일별 클릭수 변화입니다.

 

 

광고 사례 1. 홍보 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사례1 홍보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 사례 2. 홍보 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사례2 홍보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 사례 3. 홍보 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사례3 홍보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 사례 4. 홍보 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광고사례4 홍보링크 클릭수 변화(일별)

 

홍보 링크의 클릭은 영상 업로드 일로부터 3일 안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3일 이후의 콘텐츠 홍보 효과가 희미해졌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광고주로서 영상 콘텐츠 소재를 재활용하거나 업로드 일로부터 3일 안에 집중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럼 유튜브 영상 조회수도 같은 패턴의 규칙을 가지고 있을까요?

 

모바일에서 녹스인플루언서 사이트 접속 시 홈페이지 검색바 아래 [오늘의 핫이슈 댓글반응]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오늘의 핫이슈 댓글반응]에서는 인기 유튜브 영상의 댓글 분석을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 올라온 영상들의 댓글들이 달린 시간들을 확인해봤습니다.

 

오늘의 핫이슈 댓글반응

 

유튜브 동영상 일별 댓글수 변화

인기 유튜브 동영상 같은 경우 댓글은 업로드한 첫 번째날에 가장 많이 달리고 있습니다.

 

유튜버 UNDERkg 채널의 한 영상 댓글수 변화(일별)

 

유튜버 뻑가 PPKKa 채널의 한 영상 댓글수 변화(일별)

 

추가 확인을 위해, 유튜브 댓글 맛집이라고 불리는 시즌비스즌 채널의 영상 분석도 함께해봤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시즌비스즌 채널에 업로드한 <가짜사나이 2기 지원하라고 한 사람 나와> 영상의 댓글수 변화입니다.

해당 영상은 8월 27일 저녁 늦은 시간 업로드하고 8월 28일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리스트에 오른 이유로 8월 28일에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 링크는 모바일에서만 열립니다. 링크:  kr.noxinfluencer.com/hot-news/2021fd15dcaf4ed0bdcc925fafcc2999)

영상의 일일 조회수 면에서도 댓글수 변화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결론은 영상 업로드 후의 3일이 바로 골든 타임이라는 분석입니다.

이 3일 안에 누적된 영상 조회수는 총조회수의 80%~90%를 차지하고 시청자들의 댓글 반응 또한 이 3일에 집중됩니다.

 

이런 분석 결과에 따라 기업이 마케팅(광고)할 때 영상 업로드 시간 그리고 영상 업로드 후의 3일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유튜버 분들께서도 이런 점들을 참고해 1~3일 간격을 두고 영상을 꾸준히 업로드하거나,

영상 업로드 시간을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활동 시간에 맞춰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