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인스타 분석 도구 2022

2022. 5. 11. 18:12인스타그램 소식

인스타그램 마케팅할 때 팔로워는 몇 만 명, 몇 십만 명 되는데 왜 브랜드 홍보나 제품 판매에 아무런 효과가 없을까? 막막할 때 있으시죠?

마케팅 비용 날리고 제품 날리는 경우는 신인 마케터가 자주 만나는 상황인데요.

이런 가짜 인플루언서를 선별해 내기 위해 마케팅 준비 단계에서 섭외하고자 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철자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먼저 가짜 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스로 "인플루언서"라고 부르지만 엄청난 소셜미디어 팔로워가 주로 팔로워 봇과 가짜 계정으로 구성된 사람들입니다.

구글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검색해도 수많은 팔로워 구매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검색창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입력해도 연관 검색어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기"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 등 키워드가 뜹니다.

팔로워뿐만 아니라 댓글 좋아요까지 달아주는 서비스도 구매 가능하며, 심지어 팔로워 계정의 국가까지 지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 계정 1000개 + 댓글 10개 +좋아요 100개 이런 패키지로 많이 판매하기도 하죠. 인게이지먼트 비율까지 고려해서 가짜 팔로워를 구매한 겁니다. 이런 계정을 섭외할 경우 인게이지먼트 비율은 완벽한데 실질적인 영향력은 하나도 없는 겁니다. 

 

가짜 팔로워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소셜미디어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팔로워 수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써서 팔로워를 구매하는 지금길을 선택한 거죠. 하지만 진짜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이 있어야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도 가짜 팔로워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브랜드의 진짜 가치를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저 업무 담당자가 본인의 KPI를 완성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그렇다면 가짜 계정을 구분하는 방법은 없을까죠?

기본 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구분 방법은 계정을 하나씩 살펴보는 것입니다.

가짜 계정의 특징:

1. 팔로워 계정 이름은 의미 없는 영어과 숫자 구성된 경우

2. 팔로워 계정은 프로필 또는 소개, 게시물이 없을 경우

3. 팔로워가 집중적으로 또는 규칙적으로 증가할 경우

4. 중복된 댓글 내용 또는 의미없는 댓글이 있을 경우

 

확인하고자 하는 계정 수량이 적을 때 위의 방법으로 일일이 확인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마케터라면 분석 도구를 이용해야 효과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분석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4가지 도구를 소개합니다.

 

녹스 인플루언서

녹스 인플루언서 사이트는 인스타그램 계정 수량을 최다 보유한 데이터 분석 사이트로 현재 총 190만 개 이상의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인스타그램 계정 아이디 또는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채널의 인게이지먼트 팔로워 증가 추이 등 데이터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참여율 = 인게이지먼트 비율)

검색된 계정 이름 클릭하면 상세 분석 데이터를 확인하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참여율(인게이지먼트 비율)은 1~3%가 정상적인 범위라고 봅니다. 경험상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은 가짜 팔로워를 구매하지 않겠죠, 인스타그램의 참여율을 참고해서 정상적인 게시물의 팔로워 수 댓글 수 좋아요 수 관계를 계산해 볼 수도 있습니다. 

2019.12.18 - [인스타그램 소식] - 인스타 좋아요로 보는 인스타그램 인게이지먼트

 

인스타 좋아요로 보는 인스타그램 인게이지먼트

인스타그램 좋아요 & 댓글 2019년 인스타그램 한국 사용자수 1,600만 명 넘었고 20대가 가장 많이 쓰는 앱으로 통계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좋아요과 댓글은 인스타그램 팔로워의 인게이지먼트를

noxinfluencer.tistory.com

 

 

Influencer insights for Instagram & YouTube

크롬 앱인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무료, small계정 정보도 조회 가능해서 좋습니다.

 

 

Upfluence

Influencer Analytics by Upfluence라는 크롬앱인데 진짜 팔로워 비율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지표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으나 1일 무료로 10개 계정만 확인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많은 계정 분석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 유료 구독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1.14 - 인스타그램 가짜 계정(Fake follower) 구별하는 방법 2023

 

인스타그램 가짜 계정(Fake follower) 구별하는 방법 2023

마케터가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짜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구별하십니까?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아래 4가지가 있는데요. 1. 인플루언서 계정의 팔로워 정보 확인 2. 댓글 내용 확인

noxinfluenc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