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진행할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 - 내가 찾은 유튜버는 적합한가?

2020. 4. 14. 16:56유튜브 트렌드

인플루언서 찾을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

 

유튜브 찾을 때 구독자 수보다 중요한 건 영상 조회수,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영상 업로드 주기입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용한 데이터는 바로 해당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입니다. 해당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들은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제품과 맞는지?

구독자들은 어느 국가 사람들인고? 브랜디드 광고 영상은 어떤 요일 몇 시에 업로드하면 좋을까?

그리고 혹시 내가 찾은 유튜버들의 구독자 중복도가 너무 높지 않을까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럼 광고주가 인플루언서(유튜버)를 찾을 때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유튜브 채널의 평균 조회수 확인

 

유튜브 채널 분석 사이트인 녹스 인플루언서(링크)에서 유튜버 채널명 검색 후 해당 유튜브 채널의 분석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바로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해당 유튜브 채널의 평균 조회수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표시된 평균 조회수는 최근 30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입니다.)

최근 30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

 

최근 30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를 확인하고 다음은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 1개월 동안 몇 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업로드 영상 수에 따라 좀 전에 확인했던 유튜브 채널의 평균 조회수가 더욱 유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 같은 경우 지난 1개월 업로드한 영상수는 1개밖에 없기 때문에 최근 30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의 참고 가치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 지난 1개월 업로드한 영상수 확인하기

 

따라서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수치는 유튜브 채널 통계표입니다.

 

2. 유튜브 채널 통계표 확인

 

조회 기간을 30일로 설정하고 매일 채널에서 발생하는 조회수를 확인하고 영상 업로드 날짜의 조회수를 확인합니다.

 

일일 통계표 조회기간 30일로 설정

 

조회된 데이터에 따르면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은 4월 8일 신규 영상 업로드한 날에 조회수가 평일보다 300만 회 많은 것으로 보이며 +1 옆에 아이콘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의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조회수 변화 확인

3. 유튜브 동영상 인게이지먼트 확인

 

유튜브 채널 분석 대시보드 [동영상 분석] 탭에서 동영상의 구독자 참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핑크 채널 같은 경우 최근 30일 하나의 영상만 업로드했기 때문에 조회 기간을 [최근 30일]로 지정하고 데이터 조회합니다. 인게이지먼트(즉 구독자 참여율)는 조회 기간에 따라 변화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근 30일]로 조회할 경우,

동영상 1개 업로드, 평균 조회수 546.69만 회, 인게이지먼트(조회수/구독자, 좋아요/조회수, 댓글/조회수, 싫어요/조회수) 등 영상 성과를 알아볼 수 있는 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의 영상 성과를 확인합니다.

 

4. 유튜브 채널의 구독 층은 나랑 맞는가?

 

유튜브 채널 분석 대시보드 [시청자 분석] 탭에서 구독자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 같은 경우 한국인 시청자가 약 7%로 조회됩니다.

즉 하나의 동영상 조회수가 546.69만 회에 도달했을 때 그중에 약 7% 조회(대략 38.2만 회))는 한국 유저가 시청한 거라는 의미입니다.

 

광고주의 타깃 유저가 한국인일 경우, 해당 채널에서 브랜드 광고를 진행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5. 광고 영상 업로드 날짜 및 시간 확인

 

광고 영상을 언제 업로드하면 효과가 더 좋을까요? 

해당 채널의 시청자 활동 시간 및 요일 분석을 통해 시청자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에 맞춰 영상을 업로드하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시청자 분석] 탭 시청자 활동 시간 분석을 통해 해당 유튜브 채널의 시청자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 및 요일을 알 수 있습니다.

 

시청자 활동 요일 분석, 높을수록 활발함.

 

시청자 활동 시간 분석

시청자 활동 시간 분석을 통해 블랙핑크 채널의 최적 업로드 시간은 월요일 또는 일요일 오전 10:00시로 분석됩니다.

 

마지막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 캠페인은 총 2개에 채널에서 진행할 예정인데(예를 들어, 블랙핑크와 BANGTANTV에서 함께 진행할 예정) 이 두 채널에서 함께 진행해도 되는지 중복 구독자 있을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6. 구독자 중복 관계 확인

 

구독자 중복 관계는 해당 채널을 구독(시청)하고 있는 유저들이 다른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비율을 나타납니다. 중복이 많이 겹칠수록 해당 채널들을 피하거나 챌린지 등 광고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데이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중복 관계